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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건설업 등록시 구비서류 신규 건설업 면허등록 절차 
 
  신규 건설업 등록시 구비서류
    *신규건설업 등록시 일반건설업은 시·도에 전문건설업은 시·군·구청에 신청하여야 하며, 등록시 구비서류는 각 지자체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수 있으나 통상적으로 구비해야 할 서류들은 다음과 같다.

  1. 1) 법인등기부등본, 개인의 경우 사업자등록증 사본
  2. 2) 공제조합 보증 가능금액 확인서
  3. 3) 대표자 및 임원명단
  4. 4) 건설기술자 보유현황표
  5. 5) 기술자 자격수첩 또는 경력수첩사본
  6. 6) 기능사인 경우 4대 보험중 1개 이상 가입증명서
  7. 7) 기사인 경우 기술인 협회 발행 기술자 보유 증명서
  8. 8) 공인회계사 또는 건교부 장관이 지정한 경영전문 진단 기관에서 발행한 기업진단서
    - 신규법인의 경우 : 설립일 이후 20일 지나서 설립일 기준
    - 기존법인의 경우: 전월말 기준
  9. 9) 사무실 보유 증빙서류
    - 자기소유인경우 : 건물등기부등본
    - 임대차인 경우 : 임대차 계약서 사본 및 건물 등기부 등본 - 전대차인경우 : 건물소유자의 동의서, 건물소유자와 전대인과의 임대차계약서 사본, 전대차 계약서 사본
  10. 10) 시설물 유지 관리업, 가스시설 시공업의 경우
    - 장비 현황표, 사진, 장비명세서, 또는 세금계산서 사본
  11. 11) 사무실 위치도

  조경공사업 등록신청의 경우 조경시설물 현황
    등록신청서 1차심사후 시,도에서 재무관리상태 진단결과를 제출토록 통보하면 등록업체에서는 시,도에서 지정한 진단일자를 기준으로 공인회계사 또는 건교부장관이 지정한 전문진단기관에 의뢰하여 재무관리상태 진단결과를 관할 시,도 및 대한건설협회(시공 능력 평가 산정)에 제출한다.
    모든 첨부서류는 등록신청일기준 1개월이내에 발행된 것으로서 신청시 현재 유효기간이 경과되지 않은 서류를 철하여 1부씩 제출한다.
  신규 건설업 면허등록 절차
    건설업 면허를 취득하고자 하는자는 건설 산업 기본법 제9조(건설업의 등록)에 의거하여 건설업을 영위하시고자 하는자 중 일반건설업은 건설교통부장관에게 전문건설업은 특별시장,광역시장 또는 도지사(이하 시도 지사라 함) 에게 대통령이 정하는 업종별로 등록을 하여야 한다.
    다만, 대통령이 정하는 경미한 건설공사를 업으로 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제외된다.

    (건설 산업 기본법 제1장 총칙이하/시행규칙 제2조 건설업 등록 신청서 및 첨부서류 참조)